당뇨에 좋은 과일 and 당뇨에 나쁜 과일
안녕하세요. 아렌트입니다.
더운 여름은 달콤한 과일을 시원하게 먹기 좋은 계절입니다.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은 평소 즐겨 먹어왔던 과일을 드시기 어려울 것입니다. 오늘은 당뇨를 앓고 계시는 분들이 먹어도 괜찮은 당뇨에 좋은 과일과 먹는 것을 삼가야 하는 나쁜 과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도와 혈당지수
일반적으로 더 단맛이 나는 과일이 혈당을 빠르게 올릴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달다고 해서 혈당을 더 빠르게 올리는 것은 아닙니다. 달지만 먹어도 괜찮은 과일이 있고 달지 않아서 괜찮을 것 같지만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나쁜 과일이 있습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과일에는 사과, 귤, 배, 감, 포도, 수박, 참외, 복숭아가 있습니다. 이 중 사과는 당도가 높은 과일에 속합니다. 하지만 사과의 혈당지수는 33으로 혈당지수가 낮은 편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달기 때문에 당뇨에 나쁜 과일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것이죠. 반면, 복숭아는 당도가 낮은 편에 속하지만 56의 혈당지수로 혈당지수가 가장 높은 편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과일의 당도와 혈당지수는 비례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과일에는 여러 가지 당류가 포함되어 있으며, 당류마다 다른 혈당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일의 단맛을 내는 당류로는 '포도당', '과당', '서당', '소르비톨' 등의 여러 가지 당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포도당의 혈당지수는 100, 당도는 60입니다. 과당의 경우, 혈당지수는 20이지만 당도는 150으로 혈당지수에 비하여 당도가 매우 높은 당류입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을 구분하는 방법
포도는 당류의 총량이 많은 편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포도는 포도당 함유가 가장 높습니다. 매우 단 맛이 나기 때문에 혈당지수가 높을 것 같지만 혈당지수가 높은 과일은 아닙니다. 포도는 단맛과 함께 시큼한 산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미는 우리 몸에서 포도당 흡수를 천천히 이루어지게 하므로 혈당지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산미가 없는 과일은 산미가 있는 과일보다 당뇨에 더 나쁜 과일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일에 함유된 펙틴, 단백질, 지방과 같은 영양분도 혈당지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펩틴은 섬유질의 일종으로 펙틴이 많은 과일은 혈당 흡수를 느리게 이루어지게 하며, 과일 속의 단백질과 지방은 위장 배출을 서서히 이루어지게 하므로 혈당 반응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
그럼 이제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는 당뇨에 나쁜 과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당뇨에 나쁜 과일은 망고, 파인애플, 바나나 그리고 복숭아입니다. 이 4가지의 과일은 혈당지수가 매우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당뇨 관리를 하시는 분이라면 경계해야 하는 과일입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다음은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은 사과, 배, 딸기, 자몽입니다. 자몽은 쓴맛과 신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귤류의 과일은 혈당지수가 낮고 그중에서도 자몽의 혈당지수는 3으로 혈당지수가 매우 낮은 과일에 속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하더라도 과도한 섭취는 당뇨 관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섭취하는 양을 제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과는 1/3개, 배 1/4개, 딸기 7개, 자몽 1/2개로 양을 제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렌트였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이버섯 5가지 효능과 부작용 (0) | 2022.10.04 |
---|---|
풋사과 효능 5가지 (0) | 2022.08.09 |
댓글0